21세기 종합물류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습니다.

고객의 꿈과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는 기업

공지사항

부산 수산계 "정책 공동체" 첫 결성, 목소리 높인다
 제목 :  부산 수산계 "정책 공동체" 첫 결성, 목소리 높인다
작성자 : 창고협회 / 2012-03-17

2012. 03. 15
㈔부산수산정책포럼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가 14일 오후 부산 중구 영주동 코모도호텔에서 열렸다.

부산 수산계가 한국 수산의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부산수산정책포럼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가 지난 14일 부산 중구 영주동 코모도호텔에서 열렸다.

부산의 주요 수산 생산자 단체와 유통·가공 업체들은 물론 부경대와 부산시까지 함께 30여개 업체와 단체들이 산·학·관 정책 공동체를 구성키로 한 것이다. 이렇게 부산의 수산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협력체를 구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월 창립 목표 "부산수산정책포럼" 발기 / 수산 미래 위한 다양한 정책 방향 제시
해수부 부활 등 업계 숙원 대변 기대

이날 행사에는 부산지역 일선 수협 조합장들과 부산공동어시장 사장, 한국수산무역협회장, 한국냉동창고협회장 등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또 한성기업과 동남, 통영산업, 남북수산, 희창물산 등 부산의 주요 수산 업체 대표들도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날 발기인대회에선 동남의 윤명길 회장과 부경대 박맹언 총장, 부산지역 8개 수협조합장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대형기선저인망 조동길 조합장 등 3명이 공동이사장으로 추대됐다. 부경대 총장과 수협조합장 협의회 회장은 앞으로도 당연직 이사장을 맡게 된다.

대표 이사장을 맡은 윤명길 회장은 "부산이 한국 수산의 메카이면서도 번듯한 단체 하나 없었던 것이 아쉬웠는데 이제라도 만들어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부산이 쌓아온 다양한 수산 기반에 많은 수산인들의 지혜를 더하면 부산 수산업이 한층 더 발전해나갈 것이고, 그 역할을 수산정책포럼이 제대로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수산정책포럼은 오는 5월께 100여 명의 회원으로 창립총회를 갖는 동시에 사단법인 설립을 할 예정이다. 별도의 사무국도 설치된다. 11월엔 부산국제수산엑스포와 연계한 제1회 부산수산정책포럼을 개최하게 된다.

부산수산정책포럼은 부산 남항재개발과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수의과학검역원 영남지원 부지 활용 방안 등 현안 사업들은 물론 수산식품 산업 클러스터 유치, 글로벌 수산기업 육성 등 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하게 된다.

부산수산정책포럼은 부산의 주요 수산인들이 상시적으로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다. 그동안 수산계는 업종별 이해 관계에 따라 뿔뿔이 흩어져 통일된 목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 이날 참석한 김임권 대형선망조합장은 "부산이 한국 수산업계의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정착 국가 정책에는 제대로 참여를 못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우리가 단합해서 미래 국가 수산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 수산업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수산정책포럼은 최근 활발하게 진행중인 해양수산부 부활 운동에서 다소 방관자 역할에 머물렀던 수산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를 모은다.

공동 이사장을 맡은 박맹언 총장은 "해운·항만 업계에 비해 수산계의 목소리는 정치권에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고 있는데 홀대받고 있는 수산계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희경 기자 himang@busan.com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 답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