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종합물류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습니다.

고객의 꿈과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는 기업

공지사항

전력 사용 10% 감축 정부 일방적 시행
 제목 :  전력 사용 10% 감축 정부 일방적 시행
작성자 : 창고협회 / 2011-12-16

냉동창고 19일부터 수산물 동결 중단

국제신문/유정환 김현주 기자 defiant@kookje.co.kr/2011-12-15 20:59

- 업계, 예외 인정 건의문 제출…출어 포기 등 수산업계 파장
- 지역 산업계도 절전에 부담


-15일 부산 사하구 감천동 한 냉동업체에서 직원들이 동결을 앞둔 오징어를 처리하고 있다. -

"사실상 냉동창고의 문을 닫으라는 소리죠."

정부의 에너지 사용 규제 정책이 15일부터 시행되면서 냉동창고업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냉동창고 운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생선의 신선도가 크게 떨어져 최상의 상품을 제공하기 어렵고, 결국 소비자들은 질 낮은 생선을 구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전은 최근 계약전력이 1000㎾ 이상인 냉동창고업체에 내년 2월 29일까지 피크시간대(오전 10~낮 12시, 오후 5~7시) 전력 사용량을 지난해의 10%가량 줄이라는 공문을 보냈다. 위반할 경우 최고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하지만 부산지역 냉동업계는 동결(위판된 어류를 즉시 냉동시키는 것)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산업계에 큰 혼란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부산냉동창고협회는 제도 시행을 하루 앞둔 지난 14일 한전 중부산지점을 방문해 전력 사용 제한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사유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한전 측은 "정부의 방침이라 시행 대상에서 제외하기는 어렵다. 지식경제부에 통보해 조정해 보겠다"는 답변만 내놓았다.

냉동업체인 S사(부산 사하구 감천동)는 15일부터 동결실 운영을 중단했다. 상품의 질이 떨어지면 동결의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 회사 대표는 "동결실을 멈춘다는 것은 사실상 생선을 썩히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부산냉동창고협회도 오는 19일부터 부산지역의 모든 냉동창고업체가 동결 작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 협회 오종수 회장은 "정부에 업종 특성을 무시한 일률적인 에너지 사용 규제 정책의 부당성을 호소한 뒤 사용 제한 대상에서 제외해 달하는 건의문을 제출했지만, 처리하는 데 시일이 걸려 당장 해결책이 나올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번 사태의 여파가 수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고등어를 주종으로 하는 대형선망 어선들은 저장 공간 부족이 예상된다며 이틀간 조업을 중단하기로 했고, 오징어가 주종인 대형기선저인망수협도 위판 가격 하락으로 골머리를 앓았다. 부산공동어시장에 따르면 이날 체장 40㎝가량의 고등어 1상자(18㎏) 가격이 2만9000원으로 전날(3만6000원)보다 7000원이나 떨어졌고, 오징어도 57㎏ 1상자 기준 16만 원이던 것이 15만2000원으로 떨어졌다. 공동어시장 관계자는 "저장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어선들이 조업 중단에 나서고 있어 공동어시장도 비상이 걸렸다"며 "냉동창고 가동이 중단되면 수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산업계는 정부의 에너지 사용 규제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은 보이면서도 내심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사는 지난 14일 (사)녹산산단경영자협의회 등과 "녹산산단 5% 자율절전 실천을 위한 경영협약"을 맺고 산업계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 답글
TOP